본문 바로가기
사업&회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환 신청

by daying 2023. 4. 27.
반응형

아주 오래전 가입해 놓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인에서 사업자로 전환했습니다.

개인에서 사업자로 전환하는 과정이 복잡할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쉽게 전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반응형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환 신청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로그인 후 [판매자 정보 ▶ 사업자 전환]을 눌러주세요.

판매자 정보

아래 안내 문구에 적혀 있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신고]를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를 냈고, 아직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서 통신판매업 신고는 하지 않았어요.

나중에 상품 등록 후 매출이 조금씩 생기면 그때 등록을 할 생각이에요.

사업자 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하면 사업자 구분은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사업자 정보

대표자명은 현재 판매자와 동일해야 신청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A의 이름으로 개인으로 가입 후 B가 대표로 되어있는 사업자로 변경이 안됩니다.

 

 

대표자 인증은 대표자 명의의 휴대전화나 인감증명서 제출로 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발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저처럼 휴대전화 인증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대표자 인증

사업장 소재지, 업태, 업종 통신판매업 신고번호에 체크를 해주세요.

저의 경우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아직 통신판매업 신고는 하지 않았기에 '통신판매업 미 신고'에 체크를 했어요.

 

간이사업자의 경우에는 일반사업자 전환 및 통신판매업 신고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별도 알림을 준다고 합니다.

쿠팡이나 G마켓 등 타 채널에서의 판매 없이 스마트스토어에서만 판매하는 경우 이 두 개는 개인적으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겠네요.

사업자 전환을 위해서는 배송. 정산에 대한 정보도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상품 출고지 주소

상품 출고지 주소와 반품/교환지 주소, 연락처를 기재해 주세요.

반품/교환지 주소

정산대금 입금 계좌는 미리 만들어둔 사업자 계좌로 입력을 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개인 통장을 사용해도 되지만 개인 사용분과 사업 사용분을 확실히 구분하기 위해 사업자 통장을 신규로 만들었어요.

일반(간이) 사업자의 예금주는 대표자명 또는 사업자등록증의 상호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증과 통장사본을 첨부한 후 '신청'을 누르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전환" 신청이 완료됩니다.

저는 사업자등록증과 통장사본만 첨부를 했지만, 대표자 인증 방법에서 '인감증명서'를 선택하신 분들은 인감증명서도 첨부해야 합니다.

파일 첨부

사업자 전환 심사는 신청 완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3일(영업일) 이내에 진행이 된다고 되어 있어요.

사업자 전환 신청완료

신청 이틀 후에 사업자 전환 신청이 완료됐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문자를 받은 후 스마트스토어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은 팝업이 떴어요.

사업자 전환 승인

판매자 정보 카테고리에 가보면 개인에서 사업자 정보로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개인에서 사업자로 전환 신청을 할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